신입일기

[신입일기 - 71 주차] 쪼매 성장했구먼

듬듬 2024. 2. 12. 21:58

 설 연휴가 끝나간다. ㅠ.ㅠ 그래도 나는 딱 요정도 쉬는 게 적당한 것 같다. 연말에 너무 오래 쉬니까 늘어지게 되더라~! 다시 열심히 꾸준히 해보자 😊


🥰 한 일

 

1. 관심 목록 화면 중복 체크 로직 수정

 
 시간이 제법 걸렸다. 일단 왜 이상하게 동작하는 지 파악을 하기 위해 코드를 천천히 뜯어보았다. 계속 보니까 수정 필요한 부분이 2개 보이더라~~ 그래서 다음과 같이 수정하였다.
 

  1) 중복 체크 로직 수정
     - 수정 전 : 기존 리스트 중 동일한 name 이 있는 지 & 기존 리스트 중 동일한 value 가 있는 지
     - 수정 후 : 기존 리스트 중 동일한 name 이면서 uniqueId가 다른 게 있는 지 (value 중복 체크 로직도 동일하게 변경) 
  2) uniqueId 구조 변경 
     - 수정 전 : 관심목록 id | value
     - 수정 후 : 관심목록 id | origin_value | new_value
     - 이유 : value 는 수정할 때마다 임시로 변경되기 때문에 uniqueId 가 계속 바뀌어서 제대로 된 체크가 되지 않았음. 그래서 원래 값을 그대로 두도록 구조를 변경하여 중복 체크할 때 이용함~! 

 
 

2.  API 인수인계 문서 작성 

 

 인수인계 문서 작성 중이다. Loopback 구조에 대해 자세하게 적고 .. 코드에 대한 설명도 자세하게 해야하는데 .... 만들어둔 게 많긴 하더라. 코드 전부하는 건 불가능하니까, 팀장님이 말씀해주신대로 1차 인수인계로 끝낼 수 있도록 하고 ~ 추가로 질문주실 때마다 답변해주는 방식으로 진행해야겠다~!

 
 

3. 실습생분 기능 개선 일감 테스트

 

 실습생분이 에러 발생했을 때 리다이렉트 할 에러 페이지를 개발하셨다. 다른 주임님이 그거 테스트 부탁하셔서, 테스트하며 이것저것 수정 필요한 부분을 말씀드렸다. 아마 3가지 정도 말씀드렸던 것 같은데... 에러 발생했을 때 화면 이상하게 겹쳐 보이는 거 + 화면 동작 중 잔잔하게 이슈 발생했을 때도 에러 페이지로 이동하는 거 + 에러 발생 후에도 지속적으로 웹 백엔드에서 API 요청하는 거 .. 그렇게 말씀드렸다~ 아 그리구 GIT 작업 관련 질문도 주셔서 그것도 답변드렸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 것 같아 좋다.
 


⭐ 느낀 점

 
1. API 문의 관련 내용 😅

 
 느낀 점은 아니지만, 나에게는 비중이 컸던 거라 냅다 기록해본다. ㅎㅎ.. 결론은 방화벽 문제였다. 더이상 RST 패킷을 보내는 일도, 응답이 가지 않는 일도 없었다. 물론 월요일 오전에는 제법 쫄아있었던 것 같다. ㅋㅋㅋㅋㅋ 별 문제 없이 지나가서 다행이다. 이게 임시 방편으로 해결한 거긴 한데,, 팀장님께서는 요거는 우리가 해결할 일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말씀해주셔서 지금은 이대로 가만히 있어도 될 것 같다~!!! 어휴 🤣 

 

2. 엔티티 공부

 요번에 관심목록 화면 수정하면서, 엔티티, 캐시 관련하여 많이 공부가 되었다. 아주 조금은 알겠다. 원래 이 일감도 공부하는 차원에서 맡으려고 한건데,, 조금 어려운 만큼 성장도 한 것 같다! 왜 안되는 건지, 왜 잘 되는 건지 제대로 알고 수정하니까 재밌더라. ㅋㅋㅋㅋ 관심목록은 이제 조금 자신있다. 
 
 

3. 체력 기르는 중 😆

 
 요즘 체력 키우기 위해 매일 만보씩 걷는 중이다~ 설 연휴에 할무니댁 갔을 때 빼고는 매일 만보씩 채우고 있다. ㅋㅋㅋㅋ 체력도 좀 늘어난 것 같은데 기분탓인가 ㅎㅎ..? 모르겠다. ㅋㅋㅋㅋ 여튼 뿌듯한 건 있다. 그리고 퇴근하고 와서도 덜 피곤하고 오히려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되는 것 같다. 일단 좋다.
 


 

회사에서 찍은 사진인데,, 화질 왜 이러지..? ㅋㅋㅋㅋㅋㅋㅋ


어떤 결과로 이어지든, 많은 방면에서 성장하고 있을 게 분명하다. 그러니 자책은 말고 그냥 묵묵히 해보자~ 아무리 바쁘고 힘든 상황이 오더라도 본질은 놓지 않길! 파이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