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일기

[신입일기 - 73 주차] 건강 지키면서 척척 해내기

듬듬 2024. 2. 23. 21:02

 뭔가 바쁘긴 했는데,, 떠올리려니까 생각이 안난다. ㅋㅋㅋㅋ 기록해둔게 있어서 다행이다 ㅠ.ㅠ 그만큼 바쁘고 정신없었던 것 같기도 . . 😣


🥰 한 일

 

1. 장비 출력 형식 통일

 
 서비스 화면에서 장비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표시하는 부분들이 좀 있다. 그 부분들이 각각 개발이 되어,, 통일성이 좀 떨어지는 게 있었다. 어떤 화면에서는 버전까지 나타내고, 어디는 버전도 없고.. 뭐 그런게 좀 있었다. 그래서 아예 formatter.ts 파일 이용해서 모두 출력해주도록 바꿨다. 
 
 내가 출력 형식에 대해 여러 가지 방안을 써뒀는데, 그 중에서 나와 팀장님 의견이 일치하는 하나가 있어서 그걸로 정했다. 아 이거 수정하면서 어떤 인터페이스도 하나 바꿨다. ㅋㅋㅋ 장비 관련된 다른 정보들 싹 가져오도록 인터페이스도 변경하고, sql 쿼리도 변경했다. ㅋㅋㅋㅋ 그래도 나름 착착 해내서 .. 기분이 좋았다 ㅎ.ㅎ
 
 

2.  이미 삭제된 데이터 필드가 출력되는 이슈 수정

 
 기능 중 하나가 필드 목록을 쭉 보여주는 부분이 있는데, 거기에는 2가지 이슈가 있었다.
  - 첫 번째는, 필드 목록을 가져올 때 delete_flag 조건을 걸지 않고 그대로 가져와서, 삭제된 필드도 보이는 이슈가 존재했다.
 -  두 번째는, 다른 곳에서 데이터 필드 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 중이면 삭제하지 못하도록 막는 게 필요했다.
 그래서 쿼리도 수정하고, 사용 중이면 필드 삭제하지 못하도록 수정해두었다.
 
 만약 사용자가 이미 삭제된 필드를 필드 목록에 두고 있었을 경우, 내가 수정한 걸 패치해버리면 그 필드를 영영 삭제하지 못하는 그런 이슈가 존재할 수도 있어서, 팀장님께 질문드렸다. 다행히 현재 사용중인 곳에서 그런 경우는 존재하지 않아서 배제하고 진행해도 된다고 말씀해주셨다. 일단 확인 받으니 마음이 편해졌다. ㅋㅋㅋㅋㅋ 그리고 좀 다행이기도 하고, 여기까지 생각한 내가 좀 뿌듯하기도 하고 .. ^^ 좀 개발자 같았다 ㅎ.ㅎ; 
 
 

3. PM2 조사

 

 사실 이게 이번 주 5일 잡혀있던 업무였는데,, 주말에 해야지 하는 마음으로 인터럽트 업무부터 했다. 이유는.. 1번 2번이 모두 이번 주에 수정이 되어야만 했기 때문이다. 웹 파트 다른 주임님은 바쁘시니 내가 해야지 . . 하는 마음으로 했다. 그래도 그렇게까지 오래 걸리지는 않아 다행이다. ㅎㅎ..
 
 결론은 PM2  조사는 거의 미진행이다. 팀장님이 관련 일감들 댓글에 달아주신 거 쓱 읽고, PM2 가 뭔지 대강 문서 조금 본 게 끝이다. 다음 주에 시간이 있다면. . 인터럽트 업무처럼 틈틈히 진행을 해볼 참이다. 근데 과연 있을까..? ㅋㅋㅋㅋ 없을 것 같다. ㅠㅠ
 

4. 이벤트 분석 조건 설정 관련 문의 대응

 

 이건 목요일 저녁에 퇴근 늦게 할 때 우연히 알게 되었다. 팀장님이 다른 주임님께 전화하셔서 이슈 확인만 좀 해보라고 하셨는데,, 이게 내가 수정했던 부분이라 에잉 하는 마음이였다. 내가 바꾼 건 그냥 테스트된 거 기준으로 조건들 최대값 바꿔준 것 밖에 없었다. ㅋㅋㅋㅋ 

 
 각 서버마다 DB에 다르게 저장되어있는 부분이 참 이상하더라. update하는 sql 파일이 정상동작하지 않았나 싶어서, 가상 서버에서 그 문의온 서버 이전 버전 / 현재 버전으로 각각 sql 파일을 실행해봤다. 근데 정상적으로 되더라. 그래서 그대로 팀장님과 웹 파트 다른 주임님께 결과 공유드렸다. 그 이후에는 DB 수동조치해서 처리하신 것으로 보인다.~ 
 
 생각보다 머리가 휙휙 돌아갔다. 그래서 나름 금방 테스트하고 공유드렸다. 이왕 문의 올 거면 이런 문의만 오면 좋겠다. 하지만 그러지 않겠지? ㅋㅋㅋㅋㅋ 나도 안다 ㅎㅎ..~
 

5. 특정 화면 기능 관련 문의 대응

 

 여러 데이터들을 각각 쪼개서 보여주는 화면이 있다. 그 중 하나에 대해, 어떤 값들을 어떤 조건으로 가지고 오는 지에 대해 질문 주셨다. 팀에서 주로 개발하는 2개의 버전이 있는데,, 각각 정리해서 말씀드렸다. 하나는 잘못 말씀드린 줄 알았는데, 나중에 다른 주임님이랑 보니까 그냥 변수명이 그랬고 .. 잘 말씀드린 거 맞긴 하더라. ㅋㅋㅋ 변수명은 잘 작성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ㅠㅠ 모르는 사람이 보면 헷갈린다..~

 
 여튼 같은 팀 주임님이 질문주신 거라,, 천천히 답변드렸다. 이거 말고도 다른 주임님이 그 바로 위에 있는 기능에 대해 질문주셔서 그것도 잘 말씀드렸다. ㅋㅋㅋ 그것도 버전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더라.. 일감 찾아 드렸다.
 
 이 날 웹 파트가 나 밖에 없어서 나한테 질문이 쏠렸던 것 같다. 하지만 요정도 문의도 답변 가능하니 괜찮았다. ㅋㅋㅋ ㅎㅎ
 


⭐ 느낀 점

 
1. JS heap out of memory 이슈 분석

 
 설 연휴 끝나고 왔을 때부터, 특정 서버에서 해당 이슈가 존재했다. 비슷한 버전의 다른 곳에서도 이런 이슈가 있는 지 봤는데 그건 아니라서 참 다행이더라.. 다른 주임님이 추정하는 거로는,, 현재 테스트용으로 해당 서버에 로그를 막 쏘고 있는데,, 그러다 보니 특정 DB에 데이터가 엄청 쌓여서 발생하는 것 같다고 하셨다. (DB에 데이터가 57,000,000 개 있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봤다 ㅠㅠ)
 
 일단 그렇게 추정되긴 하는데,, DB 데이터 비워냈으니 또 발생하는 지는 두고 봐야겠다.. 그거 아니고서는 말이 안되긴 한다.. 메모리 누수될만한 코드를 작성한 게 없어보이는딩..ㅠㅠ 조금만 더 지켜볼 예정이다.

 
 
2. 열심히 살았당

 
 보니까 열심히 뭔가를 했네.. ㅋㅋㅋㅋ 아주 기특하다. 수정을 척척 해냈다. ㅎㅎ 정작 PM2 조사는 미뤄지긴 했지만 .. 원래 업무 찢어뒀던 거라 괜찮아 보이기도 한다. ㅋㅋㅋㅋ 어려운 건 주말이나 평일 저녁에 보충해보장. ㅎㅎ.


 

예뿌다 눈

 

 한 주동안 이것저것 고생 많았당~ 🥰👍 너무 잘하고 있다. ㅋㅋㅋㅋ 앞으로도 나를 갈아넣는 건 절대 금지다. 건강 잘 지키면서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