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일기

[신입일기 - 75 주차] 테스트 끝 !

듬듬 2024. 3. 26. 20:47

기간 : 2024.03.04 (월) ~ 2024.03.08 (금)

 
테스트도 하고 .. 수정도 하고 .. 아주아주 바빴다.. 바쁜만큼 뿌듯했던 것 같기도 하고.. 😆👍


🥰 한 일

 

1. [릴리즈 사전 테스트]  릴리즈 사전 테스트 진행

 
 이번에 크게 수정된 게 너무 많았다. 페이징 기능, AI 조회 기능, 마이그레이션 테스트, scale-in/out 까지 !! 나랑 다른 주임님이 반반 나눠서 했지만,, 페이징 기능은 수정사항이 많았고,, AI 조회는 테스트 방법이 조금 어려웠고, 마이그레이션과 scale-in/out 은 테스트 한 번 할 때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그리고, 테스트 끝나고 인수인계 받으신 주임님이 요번에 결과 작성하고, 전체 쪽지로 공유해주셨다. 질문 주시는 부분들 많이 도와드리면서 같이 진행했다~~ 😆
 
 

2. [릴리즈 사전 테스트]  릴리즈 테스트 관련 피드백

 
 팀장님이 이번 릴리즈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 부분에 대해 같이 논의하자고 하셨다. 이렇게 적어두면 혼내신 것 같아 보이지만, 그건 아니고 ㅋㅋㅋㅋㅋㅋ 그 다음 번에는 좀 더 시간을 단축시키고자 피드백하는 시간을 좀 가졌다. 우리는 최선을 다해서 진행했기 때문에,, ^^ 이것보다 더 줄일 수는 없었을 거라 생각한다. ㅋㅋㅋㅋㅋ 
 
 이번에 많은 시간이 필요했던 이유를 정리해보니까 다음과 같았다. 

    1) 큰 건들이 많음. (시간이 많이 걸릴 수 밖에 없음)
    2) 다른 브랜치에서 수정되면, 해당 브랜치에서도 같이 수정이 되는 게 대부분이였기 때문에, 그 브랜치 테스트 일정이 길어질수록 수정사항이 같이 생김.
    3) 이번에 테이블에 데이터가 많았던 이슈로 인해, 웹이 주기적으로 꺼짐. 계속 수동으로 켜서 테스트함. (진짜 체감상 10분만에 꺼짐..) 
    4) 일감이 지나치게 많음. (최종적으로는 67개 일감 테스트 진행함..) 

 
 일단 3번 이슈는 해결되었고.. 다른 건 일감에서 결함 발견했을 때, 해당 일감에서 수정하지 않고 다른 일감을 다시 생성하는 경우가 좀 있어서 그랬던 것도 있다. 그래서 그 부분도 곧 해결될 예정이다. 그렇게 되면 일감이 많이 늘어나지 않을테니 생각보다 괜찮을 거라 생각한다. 나는 이제 테스트 진행 안하긴 하지만~ 그래도 팀에 도움이 되고자, 테스트하면서 느꼈던 부분들 정리해서 말했다~! 앞으로는 좀 더 개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ㅎ.ㅎ
 
 

3. [릴리즈 사전 테스트] - 테스트 중 발견된 이슈 수정 (3개)

 

 테스트하다 우연하게 발견한 이슈든 일감에서 나온 이슈든 다 수정했다. ㅋㅋㅋ 간단한 거라 빠르게 정리해본다 ㅎ.ㅎ
 
  1) 영어로 변경되지 않는 이슈   
        👉 en.json 에 문법 에러가 존재했다. ㅋㅋㅋㅋ 문법 에러가 있으니까, en.json 파일을 못 가져와서 영어로 변경이 안되었다. 요것도 발견한 김에 내가 수정했다. 
  2) 특정 화면 조회 기간 설정 시, 데이터 요청 안되는 이슈    
        👉 다른 주임님이 수정한 건 중에, 그 화면만 빠져있어서 그랬던 거였다. 다행히 에러 로그보자마자 파라미터 값 안 맞게 전달된 거 알아서 바로 수정했다. ㅋㅋㅋ 다행이당
  3) AI 조회 시, 매핑된 결과가 회색 글씨로 나오는 이슈
        👉 원래 수정되어있던 건데, 다른 커밋 머지되면서 덮어쓰여졌다. 그 코드 다시 살려서 v2.1, v2.2 브랜치 각각 반영해두었다!
 
 

4. 패치 관련 문의 쪽지

 

 금요일 아침에 무슨 일감 하나가 넘어와있어서 보니까,, 팀장님이 타 팀에 패치 관련 쪽지 보내라고 말씀 주신 거였다. 다른 주임님께 질문드리면서 쪽지 작성한 후,, 타 팀 선임님께 쪽지드렸다. ㅋㅋㅋㅋ 너무 떨렸다. ㅠㅠ 패치 일정 논의하다가, 결국 패치 안하긴 했다. ㅋㅋㅋㅋㅋ 떨리지만 비교적 소소할 때 한 번 해보고 싶었는데,, 까비잉 ㅎ.ㅎ 다음에 또 기회가 있겠지~! 


⭐ 느낀 점

 
1. 이슈 발견 잘한다

 

 확실히 시야가 넓어진 게 느껴진다. 이게 개발할 때도 잘 적용되는 것 같아 보인다. 지금으로서는 그렇다~! ㅎ.ㅎ 앞으로도 개발할 때 많이 고려해보면서 해보자. 근데 이제,, 일정이 밀리지 않는 선에서의 꼼꼼함이 필요하다. 할 수 있지~~?

 

 
2. 쪽지 보낼 때 겁낼 필요가 없다,,

 
 타 팀 선임님, 주임님도 다 같은 사람이다. 팀장님들도 그렇고~~ 어느 정도의 예만 갖추면 괜찮다. 예전에 우리팀 책임님들께서,, 나는 쪽지 보낼 때 정리 잘하는 편이라고 말씀해 주셨으니까.. 적당히 정리해서 보내보자 ㅋㅋㅋㅋ 쫄지 말구~~ 


 

한강이당

 
 릴리즈 사전 테스트하다 보면, 그 당시에는 발견한 것도 많고 그로 인해 내 일정도 다른 주임님들 일정도 밀리지만.. 지나고 보면 남는 게 없다. 놀라울 정도로.. ㅋㅋㅋㅋㅋㅋ 인사고과 작성할 때 적을 게 없다. 그래도 입사했을 때 부터 쭉 테스트 해오다가 지금 졸업하게 되었는데, 우리 서비스에 대해 조금 더 이해도가 깊어진 것 같아서 감사하고 좋다. ㅋㅋㅋ 그동안 고생 많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