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입력 장치를 이용하여 생성된 그림
# 그래픽
- Illustrator와 같은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생성된 그림
# 픽셀
- Picture Element 의 합성어
-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 단위
- 이미지는 픽셀의 집합으로 표현
# 이미지
- 래스터 그래픽 : 그림을 픽셀이라고 하는 여러 개의 점으로 표시하는 방식
- 백터 그래픽 : 그림을 좌표 개념을 도입한 벡터 형태로 표시하는 방식
그리기 도구에서 점/선/원/다각형 등 기하 객체 생성
# 비트맵
- 픽셀에 명암, 색상 등의 정보대응
- 컬러 색상 : 3원색 (RGB : Red, Green, Blue) 의 배합
# 멀티미디어 정보 압축의 필요성
- 데이터 압축 : 데이터 전송 시간의 단축 / 저장용량 최소화
- 다양한 압축 기법 : 압축률이 높으면 복원 시 데이터 품질이 떨어짐
-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표준화
#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압축
- 이미지, 그래픽 : BMP, TIFF, GIF, PNG, JPEG 등
- 사운드 : WAV, Au, A-Law, MP3, AAC 등
- 동영상 : MPEG-1, MPEG-2, MPEG-4, MPEG-7, H.264, MPEG-21
# 비디오 대역폭 (Bandwidth)
- 단위 시간 당 데이터의 전송량을 의미
- 비디오 대역폭은 크기가 클수록 양질의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음
- 프레임의 데이터 크기 = 프레임의 이미지 해상도 x 픽셀 당 비트개수
- 대역폭 = 프레임의 데이터 크기 x 초당 프레임 개수
- 비디오 데이터의 크기 = 대역폭 x 재생시간
# 코덱 ( CODEC)
- 데이터를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또는 디지털에서 아날로그로 변환시켜주는 회로, 칩,
또는 알고리즘을 의미함.
- 압축과 복원을 동시에 지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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