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 풀이
💡 전체 코드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stack = []
for i in range(len(moves)):
tmp = moves[i]-1
for j in range(len(board)):
if board[j][tmp] != 0:
if len(stack) != 0 :
if stack[-1] == board[j][tmp] :
stack.pop()
answer += 2
else :
stack.append(board[j][tmp])
else :
stack.append(board[j][tmp])
board[j][tmp] = 0
break
return answer
> 핵심 : 스택 이용!
🍦 코드 설명 (실행 순서대로 나열)
#solution
answer = 0
stack = []
1. 변수와 스택를 초기화한다.
- answer : 결과
- stack : 집어 올린 인형들 쌓아둘 공간
- "격자의 아래칸부터 차곡차곡 쌓여있다"라서 스택 활용했음.
#solution - 인형 집어 올리기 & 비교해주기
for i in range(len(moves)):
tmp = moves[i]-1
for j in range(len(board)):
if board[j][tmp] != 0:
if len(stack) != 0 :
if stack[-1] == board[j][tmp] :
stack.pop()
answer += 2
else :
stack.append(board[j][tmp])
else :
stack.append(board[j][tmp])
board[j][tmp] = 0
break
return answer
2. tmp에 moves[i]-1 값을 넣는다.
- 코드를 간단하게 만들기 위해 tmp에 넣고 시작했다.
3. 만약, board[j][tmp] 가 0이 아니라면 4~8번 작업을 실행한다.
4. stack이 비어있는 지 확인하고, stack이 비어있다면 stack에 board[j][tmp]를 append한다.
- if len(stack) != 0 : ~~ else : 부분이다.
- 비교할 대상이 없기 때문에 바로 append 해주는 것이다.
5. 만약 stack이 비어있지 않다면, stack[-1]과 board[j][tmp]를 비교한다.
- append 전에 비교하는 이유 : 두 인형이 같다면 하나만 pop을 해주기 위해서!
6. 만약 stack[-1]과 board[j][tmp]가 같다면, stack.pop()을 해준 후, answer += 2를 해준다.
- 두 인형이 같으니까 stack에 있던 하나는 pop 해주고, 다른 건 append를 안해주는 형태로 가는 것이다.
7. 만약 stack[-1]과 board[j][tmp]가 다르다면, stack에 board[j][tmp]를 append한다.
8. board[j][tmp]는 0으로 바꾼 후 for문을 break 해준다.
9. answer을 return 해준다.
끝~
⭐ 느낀점
> 내가 이 문제를 풀다니,, 이 문제를 보자마자 막막해 했던 게 엊그제 같은데.. ㅋㅋㅋㅋ 그 때 프로그래머스 처음 딱 왔을 때 이 문제가 맨 첫 문제로 있었는데,, 그 때는 진짜 이걸 풀 수 있나 생각했는데 이걸 푸니까 기분이 넘 좋고 뿌듯했다. 잘했따잘했어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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